카이로프랙틱

  1.  카이로프랙틱 의학
  2.  섭럭세이션
  3.  관절 교정
  4.  모국의 카이로프랙틱




Follow jigfloat on Twitter
%3Fmodule%3Dwidget%26act%3DdispWidgetAdminAddContent%26module_srl%3D600&b=Microsoft%20Internet%20Explorer%204.0%20%28compatible%3B%20MSIE%207.0%3B%20Windows%20NT%206.0%3B%20SLCC1%3B%20.NET%20CLR%202.0.50727%3B%20Media%20Center%20PC%205.0%3B%20InfoPath.2%3B%20.NET%20CLR%203.5.30729%3B%20.NET%20CLR%203.0.30618%29&s=1440x900&o=Win32&c=32&j=true&v=1.2 

카이로프랙틱 의학


카이로프랙틱 의학의 시작 man_adjusted.jpg
 

척추신경의학은 Chiropractic 의학의 번역입니다. 1980년대 미주 한인 카이로프랙틱 의사 (Doctor of Chiropractic) 몇분이 모여서 합의한 번역인데, 중국 커뮤니티에서도 똑 같은 번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은 1895년 미국의 D.D. Palmer 란 분에 의해서 창시 되었습니다. 그 당시 미국 의학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많은 병의 원인을 잘 모르고 있던 때임으로 원시적인 수술 방법이나, 나쁜 피를 뽑는다며 피를 흘리게 하는등 환자의 상태를 오히려 악화 시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여러가지 의학이 각기 다른 질병의 원인론과 치료법을 가지고 출현하였습니다. 의학의 춘추전국시대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지금까지 남아 있는 의학으로는 Osteopathy, Homeopathy, Naturopathy 그리고 카이로프랙틱입니다. 단순히 양의학과 한의학으로만 구분하는 우리와는 다른 민주(?) 체재라고 하겠습니다.

 

처음에 카이로프랙틱의학은 많은 배척을 받았으나, 뛰어난 치료 효과와 꾸준한 환자들의 옹호로 지금은 미국내 50개 모든 주에서 면허 제도를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내 대체의학중 가장 많은 의사 수와 환자 수를 갖고 있습니다. 환자퍼센테지가 많다보니 이제는 대체의학이라고 부르지 말자는 소리도 있을 정도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의 철학과 특성


  nodrugssign2.png

D.D. Palmer는 인체 건강과 신경조직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중추신경을 보호하는 척추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1895년 자신의 사무실 청소부의 척추를 손으로 교정하여 그의 청력을 회복시키자 그의 이론과 치료법으로 카이로프랙틱이라는 학문을 창시하고 학교를 세웠습니다.

 

그의 이론은 인체는 누구나 고유치유 능력과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Innate Intelligence)을 지녔으며, 그 능력은 두뇌에서 시작하여 중추신경과 척추신경을 거쳐 온몸의 세포에 전달 되는데, 척추가 어긋나면 신경에 압박을 가해 두뇌의 기능이 제대로 전달이 안되어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는 기능상의 문제가 있는 척추 관절 부분을 섭럭세이션(subluxation)이라 부르고 척추교정(spinal adjustment)을 최선의 치료법으로 제시 하였습니다.

이처럼 카이로프랙틱은 인체의 건강과 생명을 유지 시켜 나가는 능력(Innate Intelligence)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병의 원인과 치료로 보기 때문에 화학 약품, 침, 주사나 수술등의 치료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현대의학의 약 그리고 수술법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그 전에 Innate Intelligence를 극대화 시키는 치료를 생활습관 개선과 병행하여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초창기 시절에는 척추교정 치료만으로 Innate Intelligence의 극대화를 가져와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지금도 그렇게 믿고 있는 카이로프랙틱 의사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인체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고 또 그동안의 카이로프랙틱 학문의 발전으로 대부분의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은 임상영양과 운동요법등 여러가지 치료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척추교정 치료법은 많은 질병의 치유를 시작 시키는 부싯돌의 역할을 하며 건강 회복과 유지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의 발전과 미래


창시 된 후 100여년이 지난 지금 카이로프랙틱은 미국내에서 가장 큰 대체요법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화학약품 사용에 가장 반대되는 입장에 있다는 이유로 아직도 제대로 빛을 못 보고 있습니다. 1년에 5천억불 정도의 광고비를 쏟아 붓는 제약회사를 상대로 데이빗과 골리아의 싸움을 한다고나 할까요?

혹시 머리가 아파서 또는 다른 통증으로 진통제를 복용 할때 다음 몇가지 질문을 해 보십시오. 그 통증이 진통제 부족 현상으로 왔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그 진통제는 우리 인체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요? 우리가 통증을 못 느낀다면 문제가 해결 된 것일까요?

19세기 말과 20세기는 여러가지 많은 문명의 혜택을 인류에 가져다 주었습니다. 특히 20세기는 화학의 전성기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1930년 이후로 화학 비료, 화학 농약, 해충제, 화학 약품등 화학의 발전은 인류에 풍족한 삶을 가져 왔습니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대가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체에 생소한 화학물질의 범람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있으며 대기 오염, 자연 파괴등 여러가지 이유로 우리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아마 21세기는 자연 보호와 친화 세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며, 인간이 만드는 화학합성약품보다 예방과 자연 치료를 소중히 여기는 카이로프랙틱 의학이 무한히 발전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서 발명왕 에디슨(1847-1931)의 다음과 같은 예언적 말은 카이로프랙틱 의학을 가장 잘 설명해 주고 있으며, 우리에게 많은 것을 예고 해 주고 있습니다.


"The doctor of the future will give no medicine, but will interest his patients in the care of the human frame, in diet and in the cause and prevention of disease." ............Thomas A. Edison

"미래의 의사들은 약을 처방하지 않고, 환자의 골격 관리와 영양 섭취, 그리고 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