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틱

  1.  카이로프랙틱 의학
  2.  섭럭세이션
  3.  관절 교정
  4.  모국의 카이로프랙틱




Follow jigfloat on Twitter

섭럭세이션 (subluxation)

 

카이로프랙틱 의학에서 섭럭세이션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섭럭세이션의 진단과 치료가 카이로프랙틱의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스크 증세를 포함한 대부분의 척추통증과 사지 통증의 원인이 내부 장기 질환이나 질병이 아니라 바로 섭럭세이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섭럭세이션이 무엇인지 알아 보기로 합니다.

 

1. 의학적 의미

 

   의학적으로 완전 탈골된 관절을 luxation 이라고 부릅니다. 부분 탈골이나 완전히 탈골 되어 있지 않은 상태를 섭럭세이션 (sublux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완전 탈골이란 뼈가 관절의 범위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력으로는 제 상태로 돌아갈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깨가 빠지거나 턱이 빠진 상태가 탈골입니다.


luxation.jpg x_finger_luxation.gif

 

2. 카이로프랙틱적 의미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섭럭세이션을 더 광범위한 의미로 받아 들입니다. 이상 관절을 섭럭세이션이라고 부릅니다. 관절의 기능은 동작임으로 동작이 정상보다 증가되거나 감소된 관절을 섭럭세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표현하면 느슨하거나 뻣뻣한 관절을 말 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의 톱니 바퀴를 뼈라고 가정하면 맞물리는 부위가 관절입니다. 오른쪽 녹슨 나사의 경우처럼 제대로 관리 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연결 부분은 녹슬고 굳어져서 나사를 풀기가 쉽지 않고 이런 상태가 섭럭세이션입니다. 

 

cogwheels2.gif rustedbolt.jpg

 

3. 척추관절 섭럭세이션 (vertebral subluxation)

 

   척추는 경추 (목) 7, 흉추 (등) 12, 요추 (허리) 5 도합 24개의 뼈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뼈는 연골 조직인 디스크와 척추관절 (facet joint) 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척추 관절은 왼쪽과 오른쪽에 있습니다. 척추관절 (facet joint) 의 이상을 vertebral sublux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척추 뼈 사이의 디스크도 관절의 범주에 들어 가기 때문에 디스크의 제반 문제도 섭럭세이션의 일부입니다.

 

   인체의 동작은 척추의 뼈들이 맞물려 있는 관절의 부드러운 동작으로 시작됩니다. 기계가 작동할 때 맞물려 움직이는 톱니바퀴들을 연상하면 됩니다. 정렬이 잘 되어 있고 기름칠이 잘 되어 있는 기계는 작동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바른 자세와 유연성 만이 척추건강 유지와 회복의 유일한 길입니다.

  

spine_lateral.jpg facet_motion.jpg

 

4. 진단 방법

 

   가장 쉽고 중요한 방법은 동작 검사입니다. 척추의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여섯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굽히기 (flexion), 뒤로 젖히기 (extension), 좌측 굽히기 (left lateral flexion), 우측 굽히기 (right lateral flexion), 좌측 회전 (left rotation), 우측 회전 (right rotation) 검사를 통해 통증이나 이상 동작이 발견 되면 섭럭세이션의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자가진단법도 같습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특정한 자세에서 통증이 유발 되면 제일 먼저 섭럭세이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crom.jpg

 

5. 섭럭세이션의 증상

 

a. 동작이상 (kinesiopathology) :
    통증이 동작과 연계되어 나타납니다.
b. 근육 통증 (myopathology):
    자유롭지 않은 관절은 근육과 인대에 무리를 가져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c. 신경 통증 (neuropathology):
    이상 관절은 마찰로 인해 붓게 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d. 해부학적 변화 (histopathology):
    섭럭세이션의 방치는 지속적인 마찰로 근육, 인대, 관절과 뼈 세포의 변화와 마모를 가져옵니다.
e. 병리학적 변화 (pathophysiology):
    퇴행성 관절염등의 병리학적 이상을 거치게 됩니다.

 

6. 섭럭세이션의 원인

 

a. 물리적 원인: 부상, 자동차 사고, 반복 동작, 무리한 사용, 잘못 된 자세등
b. 화학적 원인: 잘못된 식습관, 환경 오염등
c. 정신적 원인: 스트레스, 감정적 요인등

 

7. 섭럭세이션의 진전 과정 ( 척추 퇴행 과정)

 

   방치된 섭럭세이션은 디스크와 척추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전됩니다. 그 퇴행 과정을 x-ray로 보겠습니다.

목으로 예를 들지만 허리 문제도 진행 과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이상적이고 정상적인 목의 그림과 x-ray: 경추는 측면에서 봐서 앞쪽으로 부드러운 C자형 곡선을 유지해야 됩니다. 제대로 휜 곡선을 갖추어야 8 - 12 파운드 정도의 머리 무게를 무리 없이 지탱할 수 있습니다.

 

CervicalLAT.gif normal.jpg

 

섭럭세이션은 척추 유연성을 저하 시켜 1차적으로 목의 곡선을 잃게 되어 일자목이나 심한 경우 거꾸로 된 목 모양이 됩니다.

 

militarycr.jpg rcccr.jpg

 

다음 단계는 관절의 무리가 심하게 되어 디스크와 뼈가 마모되기 시작합니다. 아래의 보기처럼 디스크가 얇아지고 척추 뼈가 납작해집니다. 일반적으로 다섯번째 경추 (C5) 와 여섯번째 경추 (C6)가 무게 중심이기 때문에 그곳부터 닳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디스크는 일반 질병과는 달리 뻣뻣하고 굳은 관절과 주위 조직 때문에 닳아 없어지는 현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djd1.png djdrcc.png

 

MRI로 본 척추 퇴행과 디스크:

 

5번과 6번 경추 사이의 디스크와 4번과 5번 사이의 요추 디스크가 뒤로 밀려 나와서 신경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discmri.gif             lumbar_disk.gif